클래스
- 객체를 만들기 위한 설계도 혹은 틀입니다.
- 연관되는 변수와 메서드의 집합입니다.
- 식상한 비유이지만 붕어빵 틀
객체
- 클래스에 설계한 모양대로 구현된 실체입니다.
- 클래스의 타입으로 선언됨
- 소프트웨어 구현 대상
- 현실세계에 가까움
- 붕어빵
여기서 조금 더 상세하게 들어가자면 객체와 인스턴스는 사실 비슷하지만 다른 개념입니다.
인스턴스
- 설계를 바탕으로 소프트웨어 세계에서 구현된 실체
- 객체가 메모리에 할당되어 실제 사용될때 인스턴스라고 불리게 됨
- 소프트웨어에 가까움
-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만드는 과정을 '인스턴스화'라고 부름
OOP(Object-Oriented Programming)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?
모든 데이터를 객체로 취급하는 프로그래밍을 의미합니다.
객체는 정리하자면 실생활에서 우리가 인식할 수 있는 대상을 의미하며
이 객체의 상태와 행동을 구체화하는 형태의 프로그래밍을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라 부르죠.
클래스를 이용해 처리부분(메서드)와 데이터 파트(변수)를 하나로 묶어 인스턴스를 생성하여 사용한다는 특징을 지닙니다.
728x90
반응형
'Language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접근 제어자의 종류 (0) | 2021.08.18 |
---|---|
static (0) | 2021.08.01 |
인터페이스와 추상클래스 (0) | 2021.07.18 |
오버라이딩과 오버로딩 (0) | 2021.07.11 |
어노테이션 (0) | 2021.07.03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