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 컬렉션의 요소를 순회하는 패턴
- 내부의 표현을 노출시키지 않음
(List, Stack, Tree, Set 등 어떤 컬렉션인지 노출하지 않음)
이터레이터 패턴을 사용하면 접근하는 작업을 컬렉션 객체가 아닌 반복자 객체에서 맡게 됨.
집합체의 인터페이스 구현이 간단해지고, 집합체에서는 반복작업에서 손을 떼고 객체 컬렉션 관리에만 전념할 수 있음.
package designpattern.iterator;
interface Aggregate {
public abstract Iterator iterator();
}
interface Iterator {
public abstract boolean hasNext();
public abstract Object next();
}
class Book {
private String name;
public Book(String name) {
this.name = name;
}
public String getName() {
return name;
}
}
class BookShelf implements Aggregate {
private Book[] books;
private int last = 0;
public BookShelf(int maxSize) {
this.books = new Book[maxSize];
}
public Book getBookAt(int index) {
return books[index];
}
public void appendBook(Book book) {
this.books[last] = book;
}
public int getLength() {
return last;
}
@Override
public Iterator iterator() {
return new BookShelfIterator(this);
}
}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BookShelf bookShelf = new BookShelf(2);
bookShelf.appendBook(new Book("Book1"));
bookShelf.appendBook(new Book("Book2"));
Iterator it = bookShelf.iterator();
while (it.hasNext()) {
Book book = (Book) it.next();
System.out.println(book.getName());
}
}
}
- Main함수에서 BookShelfIterator를 노출 시키지 않고 그 집합체 안에 있는 모든 항목에 접근할 수 있게끔 해줌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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